본문 바로가기
주식-비트코인 차트공부

주식/비트코인 MACD -차트-

by 노말리 2020. 6. 28.
반응형

MACD는 주식/비트코인 차트에서 흔히 애용되는 보조지표 중 하나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지표이며 후행성인 특징을 띄고 있다. 따라서 맹신하진 말고 포지션 진입하기 전에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MACD는 이동평균 교차 및 이탈, 수렴,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단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봤을때 유용할 것이다.
기본 설정은 12,26, 그리고 시그널 9이고 굳이 따로 디폴트 값을 바꿀 필요는 없다.
글쓴이는 분봉부터 시간봉까지 단타로 MACD를 참고해봤지만 MACD는 후행성이기 때문에 한번 추세가 뒤집혔을 때 큰 타격을 입었던 기억이 있다. 고로 실전에 MACD를 응용하려는 분들께는 최소 일봉으로 보고 적용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아래는 1봉 비트코인 차트이다.

비트코인 MACD 차트

아래에 MACD 차트를 보면 빨간 바들이 연속적으로 나오면은 하락 추세, 초록바들이 연속적으로 나오면 상승추세이다. 바가 크면 클수록 추세가 강하다는 의미이다.
0을 기준으로 아래에 있으면 매수를, 위에 있으면 매도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MACD 차트에서 보면 선이 두 개가 있고 두 선이 교차하는 구간이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빨간바에서 초록 바로 바뀔 때를 골든 크로스, 초록바에서 빨간바로 바뀌는 구간을 데드 크로스라고 말한다. 보통 저 구간에서 매수/매도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그렇게 시장이 호락호락하지 않다. 2번 골크구간에서도 오르는척하면서 다시 저점을 뚫고 아래로 가격이 내려갔다가 올랐고 2번 데크 전에도 데드크로스가 있었지만 2번 데드크로스 구간까지 크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결론은 너무 크게 배팅, 혹은 레버리지를 많이 써서 매수/매도하기보다는 낮은 리스크로 분할 매수/매도를 하면서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3번 골든크로스 이후에는 계속 상승만 했지만 3번 데드크로스 후에는 계속 휩쏘를 주면서 가격이 횡보하고 있다. 정석대로라면 다음 0 이하의 골크 전까지는 하락을 할 것이라 전망한다.

반응형